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는 지역의 문화기반 시설을 활성화하기 위해 22개 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에서 소장유물(작품)에 실감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22개 기관에서는 외벽영상(미디어퍼사드), 프로젝션맵핑, 대화형 매체(인터랙티브미디어), 고해상도 영상, 인공지능 등 다양한 실감콘텐츠를 올해 안에 제작하고 내년부터 즐길 수 있다.
이번 공모를 위해 각 지자체에서는 지역의 박물관 및 미술관의 소장품을 기반으로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한 사업 제안서 총39개를 제출했고, 문체부는 서류와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사업 22개를 선정했다.
지역미술관에서는 박수근 이응노의 예술과 삶을 주제로 외벽 영상을 만들고 주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업, 제주 저지문화예술인마을 일대의 동선을 증강현실 안내원이 해설하는 아트이음길 사업, 실감기술로 되살린 장욱진 작가와 함께하는 관람체험 콘텐츠 사업등을 추진한다. 황순원의 문학촌에서는 관람객이 소설 속 주인공이 되어보는 쌍방향(인터랙티브) 소나기 체험마을을 만든다.
지방박물관에서는 벽골제농경문화박물관의 김제평야와 벽골제를 실감기술로 관람하는 프로그램, 전국선사박물관 선사시대 아이스맨 ‘외찌’를 실감기술로 복원 8K 홀로그램 체험관 구축, 목포자연사박물관 360도 미디어아트 플랫폼 및 스마트 에듀콘텐츠 제작, 진주청동기문화박물관 대장장이 체험등 ‘물에 잠긴 도시’ XR콘텐츠 제작, 익룡발자국전시관 실제 화석산지에서 펼쳐지는 실감형 공룡 화석 탐사 미디어 및 입체상영관 조성 콘텐츠등을 개발한다.
또한 지방 공립박물관 및 미술관 실감콘텐츠 제작 및 활용 사업으로 선정된 22개 사업은 문체부로부터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받고 정기적으로 공동연수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루시.K lucy.k.acan@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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